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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집중력 향상 목적의 뇌전도 뉴로피드백 방법 조사
http://doi.org/10.5626/JOK.2021.48.10.1105
뉴로피드백은 뇌 상태의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 스스로 뇌의 기능 및 상태를 조절할 수 있게 하는 뇌 기능 조절 기술로 뇌 기능의 회복 및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의집중력 향상 목적의 뇌전도 뉴로피드백에 관한 연구 108건을 조사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환자 대상 연구가 건강인보다 약 3.5배 많았고, 유선 습식 뇌파 측정 장비를 활용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집중력 정량 지표로는 감각운동리듬과 세타파와 낮은 베타파의 비율이, 뇌 영역은 뇌 중앙부의 뇌파가 주로 활용되었으며, 피드백 방식은 시청각 자극이, 신경심리평가는 연속수행검사와 Go/NoGo 검사가 빈번하게 활용됨을 확인하였다. 향후 실용적인 뉴로피드백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비환자군 연구 확대, 편의성 및 몰입도 증대를 위한 무선 건식 뇌파 측정 장비 및 가상/증강현실 기술 활용 그리고 뉴로피드백 효과의 재현성 및 사용성 높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기준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OpenViBE2Unity: Unity3D 기반 뇌-컴퓨터 인터페이스를 위한 오픈소스 API
http://doi.org/10.5626/JOK.2019.46.11.1157
뇌-컴퓨터 인터페이스는 많은 관심을 받으며 사람의 의도, 인지, 느낌 등을 정량화하여 활용하고자 하는 연구 및 개발에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뇌파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결과를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것은 상당한 노력이 요구되며, 실제로 연구 및 개발보다는 상대적으로 플랫폼간의 연동에 적지 않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이에 따라,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용이하게 하고자 대표적인 게임 개발 플랫폼인 Unity3D와 뇌 신호의 실시간 수집, 처리, 시각화 기능을 제공하는 OpenViBE를 연결하는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API), OpenViBE2Unity(O2U)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API는 두 오픈소스 플랫폼간의 연동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몇 가지 함수들을 제공하며 주요 코드 및 사용설명서는 Github를 통해 공개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한 OpenViBE2Unity의 구조 및 사용법 그리고 OpenViBE2Unity를 활용하여 개발 된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