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에서 사용자의 이탈 예측 및 이탈 사유 분석 


45권  11호, pp. 1124-1134, 11월  2018
10.5626/JOK.2018.45.11.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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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내 사용자들은 다양한 소셜 활동 성향을 보이며, 일부 사용자의 경우 혼자 게임을 즐기는 성향을 나타내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소속된 길드의 특성을 소셜 활동 및 소속감 정도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각 그룹의 이탈율 및 이탈원인을 분석한다. 또한 소셜활동 성향으로 분류된 각 사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게임 참여도 변동 추이를 측정하여 이탈을 예측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비슷한 성향으로 분류된 각 그룹의 사용자는 이탈 직전에 유사한 행동 패턴을 보일 수 있으므로, 이를 기준으로 이탈 사용자와 비이탈 사용자의 패턴을 분류할 수 있다. 엔씨소프트의 대표 MMORPG인 아이온 데이터를 대상으로 본 모델을 테스트하였으며, 평균 약 75%의 정밀도를 보여주었다.


  통계
2022년 11월부터 누적 집계
동일한 세션일 때 여러 번 접속해도 한 번만 카운트됩니다. 그래프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자세한 수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논문 참조

[IEEE Style]

E. Seo, J. Woo, H. K. Kim, "User Behavior Analysis for Predicting Churn of Loyal Customers in Online Games based on Social Relationships and Degree of Participation," Journal of KIISE, JOK, vol. 45, no. 11, pp. 1124-1134, 2018. DOI: 10.5626/JOK.2018.45.11.1124.


[ACM Style]

Eunbi Seo, Jiyoung Woo, and Huy Kang Kim. 2018. User Behavior Analysis for Predicting Churn of Loyal Customers in Online Games based on Social Relationships and Degree of Participation. Journal of KIISE, JOK, 45, 11, (2018), 1124-1134. DOI: 10.5626/JOK.2018.45.11.1124.


[KCI Style]

서은비, 우지영, 김휘강,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자의 이탈 예측 및 이탈 사유 분석,"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 제45권, 제11호, 1124~1134쪽, 2018. DOI: 10.5626/JOK.2018.45.11.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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