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 운동의 원리를 적용한 이중 응시의 안정적 시점 뷰 구현 


46권  5호, pp. 419-430, 5월  2019
10.5626/JOK.2019.46.5.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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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1인칭 게임에서 안구운동을 적용한 이중 응시를 이용하면 영상의 흔들림을 최소화하면서 안정적인 시점 뷰를 제공할 수 있다. 1인칭 시점으로 제작된 FPS게임에서 플레이어의 시선을 담당하는 카메라와 게임 속 캐릭터가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캐릭터의 움직임이 발생하면 시점 뷰도 함께 움직이게 된다. 이는 사람의 경우 눈동자가 머리가 고정된 상태로 바라보는 것과 동일한 원리이다. 하지만 눈과 머리는 분리되어 있고 복수의 안구운동이 적용되어 사물을 먼저 응시한 후 머리가 따라서 움직인다. 이를 통해 몸의 움직임이 발생하여도 사물을 응시하는 시선은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응시할 수 있게 된다.
본 논문에서 전정안반사의 원리를 FPS게임의 시점 카메라에 적용하여 안정적인 시점 뷰를 제공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유니티 게임엔진을 사용하여 게임 환경을 제작하고 눈동자와 머리가 고정된 경우와 전정안반사 원리를 적용한 분리된 경우의 시점 비교를 통해 이중 응시의 안정적 시점 뷰의 생성을 증명하였다.


  통계
2022년 11월부터 누적 집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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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문 참조

[IEEE Style]

I. Eom, H. Lee, A. B, Y. Chai, "Implementation of a Stable Point-of-View for Dual Gazing based on the Principle of Eye Movement," Journal of KIISE, JOK, vol. 46, no. 5, pp. 419-430, 2019. DOI: 10.5626/JOK.2019.46.5.419.


[ACM Style]

Ire Eom, Hanna Lee, Adithya B, and Youngho Chai. 2019. Implementation of a Stable Point-of-View for Dual Gazing based on the Principle of Eye Movement. Journal of KIISE, JOK, 46, 5, (2019), 419-430. DOI: 10.5626/JOK.2019.46.5.419.


[KCI Style]

엄이레, 이한나, 아디띠야 비, 채영호, "안구 운동의 원리를 적용한 이중 응시의 안정적 시점 뷰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 제46권, 제5호, 419~430쪽, 2019. DOI: 10.5626/JOK.2019.46.5.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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