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을 이용한 FHIR 기반 노인우울척도 설문지의 사용성평가 


47권  7호, pp. 650-654, 7월  2020
10.5626/JOK.2020.47.7.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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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우리나라가 고령사회에 진입함에 따라 노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노년기의 우울은 해결해야할 과제로 이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를 위해 검사를 받거나 진료를 받으려고 의료기관을 찾는 사람들에게 대기시간 지연은 가장 많고, 공통된 불만 중 하나이다. 또한 거주지 변경이나 개인적인 이유로 병원을 옮길 경우, 같은 검사를 여러 번 받는 문제가 있다. 이 경우, 재검사로 인한 환자의 피로도와 경제적인 부담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챗봇으로 작성한 노인우울척도 설문지의 상호운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국제 의료정보교환 표준인 Fast Healthcare Interoperability Resource(FHIR)를 채택하였다. 기존의 종이 설문지와 달리 검사정보에 대한 상호운용성을 가지며, 사용성에 대한 평가를 통해 검사를 사용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시행하였는지 사용자들의 인지된 사용성을 평가했다.


  통계
2022년 11월부터 누적 집계
동일한 세션일 때 여러 번 접속해도 한 번만 카운트됩니다. 그래프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자세한 수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논문 참조

[IEEE Style]

J. Kim and I. Kim, "Usability Assessment of FHIR-based Geriatric Depression Scale Questionnaire Using Chatbot," Journal of KIISE, JOK, vol. 47, no. 7, pp. 650-654, 2020. DOI: 10.5626/JOK.2020.47.7.650.


[ACM Style]

Jiwoong Kim and Ilkon Kim. 2020. Usability Assessment of FHIR-based Geriatric Depression Scale Questionnaire Using Chatbot. Journal of KIISE, JOK, 47, 7, (2020), 650-654. DOI: 10.5626/JOK.2020.47.7.650.


[KCI Style]

김지웅, 김일곤, "챗봇을 이용한 FHIR 기반 노인우울척도 설문지의 사용성평가,"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 제47권, 제7호, 650~654쪽, 2020. DOI: 10.5626/JOK.2020.47.7.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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