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인트-스피어를 이용한 관절 단위의 3D 애니메이션 동작 저작 


48권  4호, pp. 453-461, 4월  2021
10.5626/JOK.2021.48.4.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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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3D 애니메이션의 동작 저작에서 자연스러운 인간의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연구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여러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다.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애니메이팅을 위하여 수많은 애니메이터가 직접적으로 키 프레임 작업을 하거나 모션 캡처를 받아서 동작을 저작해왔다. 하지만 간단한 동작 저작 및 수정에도 1초당 수개의 키를 만들거나, 센서로 동작을 측정하는 과정은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간단한 동작수정을 위해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이 해결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동작 저작 방식인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과 모션 캡처를 이용한 동작 저작 방식을 분석하였다. 또한 기존 방식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동작 저작 방식을 제안한다. 3D 캐릭터의 각 관절에 부착한 조인트-스피어를 통해 인간의 동작을 기록하고 기록된 궤적을 수정하여 동작을 수정한다. 궤적 수정을 통해 동작을 수정하기 때문에 일일이 모델 각 부위의 회전각, 관절을 모두 조절할 필요가 없어 특정 동작에 있어 기존 동작 저작 방식과 비교했을 때 편의성을 높이고 작업 시간을 단축시켰다.


  통계
2022년 11월부터 누적 집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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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문 참조

[IEEE Style]

J. Lee, T. Kwon, Y. Chai, "Joint Sphere based 3D Animation Motion Authoring for Joint Units," Journal of KIISE, JOK, vol. 48, no. 4, pp. 453-461, 2021. DOI: 10.5626/JOK.2021.48.4.453.


[ACM Style]

Jieun Lee, Taehwan Kwon, and Youngho Chai. 2021. Joint Sphere based 3D Animation Motion Authoring for Joint Units. Journal of KIISE, JOK, 48, 4, (2021), 453-461. DOI: 10.5626/JOK.2021.48.4.453.


[KCI Style]

이지은, 권태환, 채영호, "조인트-스피어를 이용한 관절 단위의 3D 애니메이션 동작 저작,"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 제48권, 제4호, 453~461쪽, 2021. DOI: 10.5626/JOK.2021.48.4.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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