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유형별 문체 특성 기반 맞춤형 광고 메시지 자동생성 연구 


51권  1호, pp. 23-33, 1월  2024
10.5626/JOK.2024.5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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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이 연구는 MBTI의 심리 기능지표 조합의 유형별 특징을 반영한 마케팅 문체 프레임워크를 정의하고 모델 학습을 통해 성격유형별 맞춤화 된 광고 메시지를 생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광고 메시지 자동 생성 기술은 BART 모델에 성격유형을 Prefix로 포함한 광고문을 학습시켜 성격유형에 따라 맞춤형 광고 메시지를 생성하는 방식이다. 학습된 모델은 Prefix 조작만으로 MBTI 성격유형별 문체 특징을 갖춘 광고 메시지로 변환되는 것을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성격유형의 특징을 문체 프레임워크로써 정의하고 이에 기반한 모델 학습을 통해 유형별 문체 특징과 소구점을 포함한 광고 메시지를 생성했다는 기술적 가치가 있다. 본 연구는 마케팅 분야에서의 실무적 활용 가능성 뿐만 아니라 지역 및 언어 간 문체 차이를 구조화하거나 재현해야 하는 문제에서 기반이 되는 연구로 활용될 수 있다.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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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문 참조

[IEEE Style]

J. Seong, Y. Choi, D. Kwak, H. Kim, "Automatic Generation of Custom Advertisement Messages based on Literacy Styles of Classified Personality Types," Journal of KIISE, JOK, vol. 51, no. 1, pp. 23-33, 2024. DOI: 10.5626/JOK.2024.51.1.23.


[ACM Style]

Jimin Seong, Yunjong Choi, Doyeon Kwak, and Hansaem Kim. 2024. Automatic Generation of Custom Advertisement Messages based on Literacy Styles of Classified Personality Types. Journal of KIISE, JOK, 51, 1, (2024), 23-33. DOI: 10.5626/JOK.2024.51.1.23.


[KCI Style]

성지민, 최윤종, 곽도연, 김한샘, "성격유형별 문체 특성 기반 맞춤형 광고 메시지 자동생성 연구,"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 제51권, 제1호, 23~33쪽, 2024. DOI: 10.5626/JOK.2024.5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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