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특징에 기반한 콘텐츠 중요성 평가 기법 


41권  12호, pp. 1136-1144, 12월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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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트위터는 하루 약 1억 4000만개의 콘텐츠를 생성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다양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가 다방면에서 진행 중에 있다. 본 연구는 트위터의 콘텐츠 검색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콘텐츠 중요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이다. 트위터 콘텐츠의 중요성이란 단일 콘텐츠가 트위터 서비스 사용자들에게 사실관계가 명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요소를 말한다. 본 논문은 트위터 콘텐츠의 중요성 평가를 위해 콘텐츠 작성자의 청자 수인 팔로워와 콘텐츠의 인기도라고 할 수 있는 리트윗을 사용했다. 더불어 실제 트위터 데이터를 사용해 제안한 방법이 효과적으로 콘텐츠의 영향력을 측정할 수 있음을 보였다. 또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 전달자의 분류를 통해 공공성을 띈 사용자의 분류가 작성한 콘텐츠가 트위터 영향력 측정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트위터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여주었다.


  통계
2022년 11월부터 누적 집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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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문 참조

[IEEE Style]

E. Lee, J. Kim, D. Baik, "An Evaluation Method for Contents Importance Based on Twitter Characteristics," Journal of KIISE, JOK, vol. 41, no. 12, pp. 1136-1144, 2014. DOI: .


[ACM Style]

Euijong Lee, Jeong-Dong Kim, and Doo-Kwon Baik. 2014. An Evaluation Method for Contents Importance Based on Twitter Characteristics. Journal of KIISE, JOK, 41, 12, (2014), 1136-1144. DOI: .


[KCI Style]

이의종, 김정동, 백두권, "트위터 특징에 기반한 콘텐츠 중요성 평가 기법,"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 제41권, 제12호, 1136~1144쪽, 2014. DO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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