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비스 브로커를 위한 소프트웨어의 서비스 수준 합의 명세 모델과 중개 방법 


42권  5호, pp. 591-600, 5월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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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SLA(Service Level Agreement)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이용자에게 신뢰성 있고 일관된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서 반드시 보장해야 하는 요소이며 특히 클라우드 서비스 브로커리지를 이용해서 서비스를 중개하는 환경에서는 SLA를 통한 서비스 사업자와 고객 간의 계약이 중요하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IT 자원에 따라 IaaS, PaaS, SaaS 등으로 구분되는데 기존의 SLA는 물리적인 네트워크 환경에 대한 요소만 고려하거나 명세에 대한 방법론적인 접근이 없어서 SaaS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서비스의 품질 요소를 반영하기 어렵다. 본 연구를 통해 SaaS 환경에 적합한 SLA 제공을 위해 소프트웨어적인 품질 특성을 명세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SLA 명세를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 간에 교환할 수 있는 메커니즘과 구조를 제안하였다. SaaS 레벨에서의 SLA 명세를 위한 메타모델을 정의하였고 SaaS의 품질 요구사항은 제안한 명세 언어로 기술될 수 있으며, 사례연구를 통해 다양한 소프트웨어적인 품질 요소가 제안한 명세 언어로 표현됨을 검증하였다. SLA 명세는 이를 교환하기 위한 UDDI 기반의 중개 프로세스 및 아키텍처를 이용하여 품질 명세 저장소에 저장되며 교환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서비스 바인딩 시 교환된다.


  통계
2022년 11월부터 누적 집계
동일한 세션일 때 여러 번 접속해도 한 번만 카운트됩니다. 그래프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자세한 수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논문 참조

[IEEE Style]

T. Nam and K. Yeom, "Service Level Agreement Specification Model of Software and Its Mediation Mechanism for Cloud Service Broker," Journal of KIISE, JOK, vol. 42, no. 5, pp. 591-600, 2015. DOI: .


[ACM Style]

Taewoo Nam and Keunhyuk Yeom. 2015. Service Level Agreement Specification Model of Software and Its Mediation Mechanism for Cloud Service Broker. Journal of KIISE, JOK, 42, 5, (2015), 591-600. DOI: .


[KCI Style]

남태우, 염근혁, "클라우드 서비스 브로커를 위한 소프트웨어의 서비스 수준 합의 명세 모델과 중개 방법,"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 제42권, 제5호, 591~600쪽, 2015. DO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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