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학습 기제로서 IJA와 RJA의 비교 


43권  6호, pp. 645-652, 6월  2016


PDF

  요약

사회학습기제(Social learning mechanisms) 가운데 공동주의(Joint Attention; JA)는 인간의 학습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기존 인간 대 인간 상호작용 연구 방법론으로는 JA 요소 별 상호작용(예: 손 또는 머리)에 대한 연구가 어려웠다. 본 연구에서는 인간-아바타 상호작용(Human-Avatar Interaction)과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방법론을 시험적으로 적용하여 JA 요소 별 상호작용을 연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활용하여 정상군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2회에 걸친 실험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상호작용 방법론(손 또는 머리)에 상관없이 능동적 JA(Initiating JA: IJA)가 반응적 JA (Responding JA: RJA)보다 정보처리를 촉진시켰으며, 손을 이용한 상호작용이 머리를 이용한 상호작용 보다 상대적으로 정보처리에 영향을 많이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대한 잠재적 해석과 연구로써의 한계에 대하여 본 논문에서 논의하였다.


  통계
2022년 11월부터 누적 집계
동일한 세션일 때 여러 번 접속해도 한 번만 카운트됩니다. 그래프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자세한 수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논문 참조

[IEEE Style]

M. Kim, S. Kim, K. Kim, "Comparing Initiating and Responding Joint Attention as a Social Learning Mechanism : A Study Using Human-Avatar Head/Hand Interaction," Journal of KIISE, JOK, vol. 43, no. 6, pp. 645-652, 2016. DOI: .


[ACM Style]

Mingyu Kim, So-Yeon Kim, and Kwanguk Kim. 2016. Comparing Initiating and Responding Joint Attention as a Social Learning Mechanism : A Study Using Human-Avatar Head/Hand Interaction. Journal of KIISE, JOK, 43, 6, (2016), 645-652. DOI: .


[KCI Style]

김민규, 김소연, 김광욱, "사회 학습 기제로서 IJA와 RJA의 비교,"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 제43권, 제6호, 645~652쪽, 2016. DOI: .


[Endnote/Zotero/Mendeley (RIS)]  Download


[BibTeX]  Download



Search




Journal of KIISE

  • ISSN : 2383-630X(Print)
  • ISSN : 2383-6296(Electronic)
  • KCI Accredited Journal

사무국

  • Tel. +82-2-588-9240
  • Fax. +82-2-521-1352
  • E-mail. chwoo@kiis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