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텔레마케팅 예측을 위한 레이블 전파와 협동 학습의 결합 방법 


44권  7호, pp. 686-691, 7월  2017
10.5626/JOK.2017.44.7.686


PDF

  요약

텔레마케팅은 지식정보화 사회가 되면서 기업 마케팅 활동의 중심축으로 발전하였다. 최근 금융데이터에 기계학습을 적용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하지만 지도학습법이 대부분이어서 많은 양의 클래스가 있는 데이터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텔레마케팅의 목표 고객을 선정하는데 클래스가 없는 금융 데이터에 자동으로 클래스를 부여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준지도 학습법 중 레이블 전파와 의사결정나무 기반의 협동 학습으로 클래스가 없는 데이터를 레이블링한다. 신뢰도가 낮은 데이터를 제거한 후 두 방법이 같은 클래스로 예측한 데이터만 추출한다. 이를 학습 데이터에 추가한 후 의사결정나무를 학습하여 테스트 데이터로 평가한다. 제안하는 방법의 유용성을 입증하기 위해 실제 포르투갈은행의 텔레마케팅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비교 실험 결과, 정확도가 83.39%로 1.82% 향상되고, 정밀도가 19.37%로 2.67% 향상되었으며, t-검증을 통해 유의미한 성능 향상이 있음을 입증하였다.


  통계
2022년 11월부터 누적 집계
동일한 세션일 때 여러 번 접속해도 한 번만 카운트됩니다. 그래프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자세한 수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논문 참조

[IEEE Style]

A. Kim and S. Cho, "A Fusion Method of Co-training and Label Propagation for Prediction of Bank Telemarketing," Journal of KIISE, JOK, vol. 44, no. 7, pp. 686-691, 2017. DOI: 10.5626/JOK.2017.44.7.686.


[ACM Style]

Aleum Kim and Sung-Bae Cho. 2017. A Fusion Method of Co-training and Label Propagation for Prediction of Bank Telemarketing. Journal of KIISE, JOK, 44, 7, (2017), 686-691. DOI: 10.5626/JOK.2017.44.7.686.


[KCI Style]

김아름, 조성배, "은행 텔레마케팅 예측을 위한 레이블 전파와 협동 학습의 결합 방법,"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 제44권, 제7호, 686~691쪽, 2017. DOI: 10.5626/JOK.2017.44.7.686.


[Endnote/Zotero/Mendeley (RIS)]  Download


[BibTeX]  Download



Search




Journal of KIISE

  • ISSN : 2383-630X(Print)
  • ISSN : 2383-6296(Electronic)
  • KCI Accredited Journal

사무국

  • Tel. +82-2-588-9240
  • Fax. +82-2-521-1352
  • E-mail. chwoo@kiis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