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라이브러리[ 검색결과 ]
물체 검출 컨벌루션 신경망 설계를 위한 효과적인 네트워크 파라미터 추출
http://doi.org/10.5626/JOK.2017.44.7.668
최근 몇 년간 딥러닝(deep learning)은 음성 인식, 영상 인식, 물체 검출을 비롯한 다양한 패턴인식 분야에서 혁신적인 성능 발전을 거듭해왔다. 그에 비해 네트워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는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논문은 효과적인 신경망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 네트워크 파라미터들이 신경망 내부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Faster R-CNN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여 신경망의 과적합(overfitting)을 막는 드랍아웃(dropout) 확률과 앵커 박스 크기, 그리고 활성 함수를 변화시켜 학습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드랍아웃과 배치 정규화(batch normalization) 방식을 비교해보았다. 드랍아웃 확률은 0.3일 때 가장 좋은 성능을 보였으며 앵커 박스의 크기는 최종 물체 검출 성능과 큰 관련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드랍아웃과 배치 정규화 방식은 서로를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활성화 함수는 음수 도메인의 기울기가 0.02인 leaky ReLU가 비교적 좋은 성능을 보였다.
문장 수반 관계를 고려한 문서 요약
문서의 요약은 요약문 내의 문장들끼리 서로 연관성 있게 이어져야 하고 하나의 짜임새 있는 글이 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장 간의 유사도와 수반 관계(Entailment)를 고려하여 문서 내에서 연관성이 크고 의미, 개념적인 연결성이 높은 문장들을 추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Recurrent Neural Network 기반의 문장 관계 추론 모델과 그래프 기반의 랭킹(Graphbased ranking) 알고리즘을 혼합하여 단일 문서 추출요약 작업에 적용한 새로운 알고리즘인 TextRank-NLI를 제안한다. 새로운 알고리즘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기존의 문서요약 알고리즘인 TextRank와 동일한 데이터 셋을 사용하여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기존의 알고리즘보다 약 2.3% 더 나은 성능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