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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교통망에서 로컬 차분 프라이버시를 적용한 사용자의 민감한 부분경로 보호 기법

김재원, 박석

http://doi.org/10.5626/JOK.2020.47.7.693

오늘날 스마트폰의 보급과 센서 기술의 발달에 따라 모바일 기기로부터 수집된 사용자 위치데이터의 나열인 경로 데이터가 마케팅이나 효율적인 알고리즘 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위치정보의 무분별한 수집은 사용자 개인의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위치 정보에 차분 프라이버시를 적용하기 위한 많은 기법이 나왔으나, 경로 정보의 경우 이 방법들을 그대로 적용한다면 유용성이 매우 하락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차분 프라이버시 기법은 큐레이터 모델과 로컬 모델로 나뉘는데, 로컬 모델은 신뢰할 수 있는 서버를 두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어 안전하지만 더 많은 노이즈가 삽입되어 데이터 유용성을 더욱 하락시킨다. 본 논문은 로컬 모델에서의 도로교통망 경로 데이터 수집 시 차분 프라이버시를 적용할 때, 데이터 유용성 하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점들을 집중점(Heavy point)과 경점(Light point)로 구분하고, 차등적으로 차분 프라이버시 기법을 적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실험을 통해 제안 기법이 민감한 데이터는 차분 프라이버시 기준에 맞춰 보호하면서도 전체적인 데이터 유용성 하락을 완화하였음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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