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라이브러리[ 검색결과 ]
LLM 기반의 제로샷 문장 수준 단락 정제를 활용한 검색 증강 생성
http://doi.org/10.5626/JOK.2025.52.4.304
본 논문은 강화학습 기반 자율이동체의 학습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유사도 기반 다중 지식 전이 알고리즘(similarity-based multi-knowledge transfer, SMTRL)을 제안한다. SMTRL은 사전 학습된 모델과 현재 모델의 유사도를 계산하고, 그 유사도에 기반하여 지식 전이의 비율을 동적으로 조절하여 학습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법론이다. 복잡한 환경에서 자율이동체가 단독으로 학습할 경우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지식 전이는 필수적이다. 하지만 사전 학습 모델과 실제 환경 간 차이가 클 경우, 학습 성능이 저하되는 부정 전이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SMTRL은 이러한 부정 전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유사도가 높은 사전 학습 모델의 지식을 반영 비율을 동적으로 조정함으로써 안정적으로 학습 속도를 가속화한다. 실험 결과, 제안된 알고리즘은 기존의 단일 지식 전이 및 전통적 강화학습 방법과 비교하여 수렴 속도 및 성능에서 우수한 결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자율이동체의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새로운 지식 전이 방법을 제시하며, 복잡한 이동체 환경으로의 적용 가능성과 향후 연구 방향에 관해 논의한다.
거대 언어 모델의 정치적 편향과 하위 작업에서의 영향
http://doi.org/10.5626/JOK.2025.52.1.18
거대 언어 모델 (Large Language Model; LLM)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며 인간과의 직접 상호 작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윤리 검증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본 연구에서는 LLM의 정치 성향이 얼마나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변할 수 있는지와 생성된 정치 성향이 하위 작업에 끼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먼저 LLM의 내재된 정치 성향을 대조군으로, Jailbreak, 정치 페르소나, Jailbreak 페르소나를 실험군으로 선정하였다. 실험 결과, Jailbreak에서 가장 큰 변화를 보였으나, 대조군과 평균적으로 유사하여 LLM에 내재된 정치 성향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 또한, 두 번째 실험을 통해 변화된 정치성이 하위 작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는 모델이 실제 사용될 때 개인화된 응답보다는 모델의 내재된 정치 성향에 벗어나지 못하는 응답을 생성하는 경향을 보이며, 이러한 특성은 모델의 정치성과 판단이 사용자에게 여과없이 노출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