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라이브러리[ 검색결과 ]
다면체 모델의 바운딩 메시를 사용한 광선 추적 기반 실시간 충돌 검사
http://doi.org/10.5626/JOK.2024.51.2.173
두 다각형 메시(polygonal mesh) 사이의 정밀한 실시간 충돌 검사를 위해서 한 다각형 메시를 구성하는 모든 삼각형과 다른 다각형 메시와의 교차 검사를 수행하면 된다. 하지만, 대용량 다각형 메시는 삼각형의 개수가 매우 빠르게 증가하기 때문에 이러한 단순한 방법으로는 충돌 검사를 실시간으로 수행하기가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 다각형 메시를 근사화한 바운딩 메시(bounding mesh)와 GPU 광선 추적 전용 하드웨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대용량 다각형 메시 간의 실시간 충돌 검사기법을 제안한다. 본 방법에서는 삼각형-물체 교차 계산에 참여하는 삼각형 개수를 크게 줄여주는 바운딩 메시와 대상 물체와의 충돌 검사를 먼저 진행하여, 다각형 메시 간의 충돌 검사를 상대적으로 적은 범위 내에서 적은 삼각형들만 사용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충돌 검사 과정에서 삼각형들 사이의 교차 검사를 GPU 지원 광선 추적 기능을 통해 가속하였다.
모바일 환경에서의 동적 장면의 효율적인 이차 광선 추적을 위한 격자 가속 구조
http://doi.org/10.5626/JOK.2017.44.6.573
최근 모바일 기기성능의 비약적인 향상에도 불구하고 아직 발열과 배터리의 한계로 인하여 PC 플랫폼에 비해 성능이 제한적이다. 따라서 고화질의 렌더링을 위하여 모바일 광선 추적 기술을 적용하는데 있어, 주 광선 계산은 래스터화 기반의 OpenGL ES 렌더링으로 대치한 후 이차 광선만을 추적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이 경우 전체 렌더링 과정에서 이차 광선의 추적 비용이 대부분의 시간을 차지하게 되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동적인 장면 렌더링 시 응집성이 떨어지는 이차 광 선의 탐색 성능을 개선하는 볼륨 격자 구조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가능한 모든 이차 광선을 정해진 적은 수의 샘플링 광선으로 모델링하여, 균일 격자 구조의 단점인 광선 추적 경로상의 모든 셀을 방문해야 하는 문제를 완화하는 방법으로 격자 탐색의 성능을 향상시켰다. 또한 전체 렌더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모바일 기기의 CPU와 GPU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