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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형 증강현실 헤드셋 저전력화를 위한 렌더링 인터페이스 설계
http://doi.org/10.5626/JOK.2019.46.8.834
증강현실 응용의 부상과 함께 Microsoft HoloLens 등의 이동형 증강현실 헤드셋들이 출시되고 있다. GPU는 기존 디스플레이 기반의 모바일 기기들에 대한 선행 연구들에서 주요 전력 소모원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데, 특히 증강현실 헤드셋 환경에서는 응용 실행 중 항시 3D 그래픽스 출력이 요구되므로 이로 인한 전력 소모 감축에 대한 필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 헤드셋 환경을 고려하여 설계된 저전력 렌더링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응용으로부터 발생한 모든 그래픽스 호출을 관찰하고 머리 방향 정보를 고려하여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형태로 그래픽스 호출을 최적화하여 적용한다. 모든 처리는 가장 빠른 경우 90 us 안에 일어나며 이를 통해 최대 27%의 전력 소모를 감축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