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라이브러리[ 검색결과 ]
차분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프라이버시 보호 히스토그램 생성 기법
http://doi.org/10.5626/JOK.2022.49.6.488
데이터 수집과 분석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면서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프라이버시 모델이 제안되었다. 그 중 차분 프라이버시가 사실상의 표준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본 논문에선 차분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프라이버시 보호 히스토그램 생성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 기법은 히스토그램의 계급 구간 설정 단계와 도수 산출 단계로 구성된다. 첫번째 단계에서는 계급 구간을 결정하는 휴리스틱 알고리즘에 라플라스 메커니즘을 적용하여 차분 프라이버시를 만족하는 계급 구간 개수를 설정한다. 두번째 단계에서는 각 계급 구간에 해당하는 도수에 라플라스 메커니즘을 적용하여 차분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도수를 산출한다. 제안하는 기법이 차분 프라이버시를 보장함을 보이고, 실험을 통해 프라이버시 예산 값의 크기와 분배 비율에 따른 히스토그램의 정확성을 비교한다.
날씨 특성을 고려한 그래프 임베딩 기반 관심 장소 추천
http://doi.org/10.5626/JOK.2022.49.3.221
관심 장소 추천은 위치 기반 서비스들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사용자들에게 그들의 위치와 관련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분야이다. 최근 TransRec과 같이 그래프 임베딩을 사용한 번역 기반 추천 시스템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본 논문은 TransRec이 사용자와 장소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표현하기 어렵고, 관계 임베딩이 날씨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고정되어 있다는 단점을 발견하였다. TransRec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날씨를 고려한 그래프 임베딩 기반 관심 장소 추천 기법 WAPTRec을 제안한다. WAPTRec은 범주 투영 행렬과 어텐션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동일한 장소 임베딩을 사용자마다 다르게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의 과거 이동 기록과 장소의 범주, 그리고 날씨 특성을 활용하여 더 높은 추천 정확도를 제공한다. 공개 데이터 셋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 WAPTRec이 기존의 번역 기반 추천 방법들보다 뛰어남을 보인다.
프라이버시 보호 데이터 배포를 위한 모델 조사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들이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데이터의 공유나 배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공유된 데이터에 개인과 관련된 민감한 정보가 있을 경우, 개인의 민감한 정보가 드러나는 프라이버시 유출이 발생할 수 있다. 개인 정보가 포함된 데이터를 배포하기 위해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면서 데이터를 최소한으로 변형하는 프라이버시 보호 데이터 배포(privacy-preserving data publishing, PPDP)가 연구되어 왔다. 프라이버시 보호 데이터 배포 연구는 다양한 공격자 모델을 가정하고 이러한 공격자의 프라이버시 유출 공격으로부터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한 원칙인 프라이버시 모델에 따라 발전해왔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프라이버시 유출 공격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프라이버시 모델들을 프라이버시 유출 공격에 따라 분류하고 각 프라이버시 모델들 간의 차이점과 요구 조건에 대해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