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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마켓 환경에서, 차분 프라이버시 적용을 위한 데이터 프라이버시-가격 협상 기법

정강수, 박석

http://doi.org/10.5626/JOK.2019.46.4.376

오늘날 디지털 데이터가 개인이나 조직이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수 불가결한 자원으로 여겨짐에 따라 데이터 소유자와 사용자가 데이터를 거래할 수 있는 디지털 마켓이 데이터 확보 수단으로써 주목 받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 데이터, 특히 개인 데이터의 수집은 의도치 않은 프라이버시 침해를 야기할 수 있으며 이는 개인의 데이터 제공 의지를 저해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본 논문은 데이터 마켓 환경에서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차분 프라이버시 기술을 적용할 때, 데이터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가격과 노이즈 패러미터 ε값을 설정할 수 있는 협상 기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우리는 데이터 소유자와 사용자간의 중개를 수행하는 마켓 관리자가 존재하는 데이터 마켓 프레임워크와, 매칭 이론과 루빈스타인 바게닝을 통해 2단계로 데이터의 가격과 노이즈 패러미터 ε값을 결정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 기법은 협상을 통해 불공평한 거래를 방지하고, 데이터 소유자와 사용자 중 어느 한 쪽에 치우침 없이 적정 수준의 ε값과 단위 가격을 결정할 수 있음을 보였다.

도로 교통망에서 차분 프라이버시가 적용된 교통량 데이터 배포를 위한 가변 길이 윈도우 기반 프라이버시 예산 할당 기법

조건형, 정강수, 박석

http://doi.org/10.5626/JOK.2018.45.9.957

오늘날 교통량 데이터는 도로 설계 및 교통 흐름 분석 등의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교통량 데이터는 민감한 개인의 위치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개인의 이동 경로 노출과 같은 프라이버시 침해를 야기할 수 있다. 차분 프라이버시를 교통량 데이터에 적용할 경우 민감한 개인 정보를 보호하면서도 데이터의 유용성을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교통량 데이터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무한대의 크기를 가지므로 모든 데이터를 보호하려면 과도한 노이즈가 삽입된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일정 시간 범위에 포함되는 교통량 데이터에 대해서만 차분 프라이버시를 적용하는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기존 연구들에서는 윈도우의 길이가 고정되어 있어 시간대의 특수성이 고려되지 않고 도로 구간의 상관 관계를 고려하지 않는 한계가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로 구간 간의 상관 관계와 시간대를 고려한 가변 길이 윈도우 기법을 제안한다.

한정된 프라이버시 예산에서 배치 전략을 통한 차분 프라이버시 질의 처리 기법

강민석, 정강수, 박석

http://doi.org/10.5626/JOK.2018.45.7.708

차분 프라이버시는 공격자의 사전 지식과 무관하게 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를 위해 매 질의마다 프라이버시 예산 소모가 발생한다. 질의에 적용된 프라이버시 예산이 클수록 질의 결과는 정확해지지만 빠르게 프라이버시 예산이 고갈되어 많은 질의를 처리 할 수 없다. 많은 수의 질의를 처리하기 위해 각 질의에 대하여 프라이버시 예산을 지나치게 작게 할당하면 매우 많은 노이즈가 삽입되어 질의 결과의 정확도가 감소하고 데이터 유용성을 저하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반응형 환경에서 차분프라이버시가 적용된 질의를 처리할 때, 배치 전략을 통한 질의 순서 재배열 처리를 통해 기존 기법보다 적은 프라이버시 예산을 사용하면서도 데이터 유용성을 보장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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