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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PGTA : 강화학습을 이용한 유니티 플랫포머 게임의 테스팅 자동화 도구
http://doi.org/10.5626/JOK.2024.51.2.149
수십억 명 규모의 거대한 비디오 게임 산업에서 게임 테스트 비용은 절반에 달할 정도로 상당하여 테스팅 비용 절감을 위한 자동화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기존 테스트 자동화 기존 연구들은 스크립트 작성 등의 사람의 개입을 요구하는 수동 작업이 남아 있어 테스트 비용이 많이 든다. 또는 VGDL과 GVG-AI의 가상 환경으로 구현되어 실제 게임 테스팅에 활용하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유니티 플랫포머 게임을 대상으로 유니티와 유니티 머신러닝 에이전트를 활용하여 시스템 결함 탐지를 목적으로 게임 테스팅을 자동화하는 도구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도구는 실제 상용 게임 엔진 기반이며 사람의 개입 없이 게임을 스스로 분석하여 게임 자동 테스팅 환경을 구축한다. 그리고 실제 오픈소스 게임들을 대상으로 제안하는 도구와 랜덤 베이스라인 모델의 에러 탐지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제안하는 도구가 효율적으로 자동 게임 분석과 테스팅 환경 구축을 수행하여 테스트 비용을 줄이고 품질과 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음을 보인다.
배터리 전압 강하를 고려한 드론 모터 속도 제어기 개발
http://doi.org/10.5626/JOK.2017.44.6.601
최근 드론 산업의 발전으로 일상생활 중에서도 드론을 비행하는 모습을 자주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드론에 주로 사용되는 리튬폴리머 배터리는 사용 시간이 흐름에 따라 배터리의 전압 강하가 일어나 동일한 드론 조종 신호에도 드론 모터의 속도가 불안정해지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드론 모터 속도의 불안정은 고도 유지를 불가능하게 하여 드론 기체가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존의 방법은 배터리 방전에 따른 보상기를 추가하거나 시스템 제어 모델을 변경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기법은 하드웨어로 구현된 모듈을 사용하거나 모터 종류 및 실험 결과에 종속적으로 구현되기 때문에 드론 기체에 사용되는 모터에 맞게 새로운 모듈이 구현되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드론의 펌웨어에 배터리 전압 강하를 고려하는 모터 속도 제어기를 구현하여 드론의 비행 안정성을 확보한다.
안드로이드 컴포넌트 상호작용 테스팅을 위한 태스크 정보기반 테스트 시나리오 생성 기법
http://doi.org/10.5626/JOK.2017.44.6.595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은 하나 이상의 컴포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컴포넌트들은 인텐트를 통해 동일 어플리케이션 또는 다른 어플리케이션의 컴포넌트를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컴포넌트 상호작용을 악용한 Broadcast Theft, Activity Hijacking, Intent Spoofing 등과 같은 문제점들을 검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호작용 시나리오를 생성하여 테스팅을 진행하여야 한다. 하지만 기존 상호작용 테스트 시나리오 생성 연구에서는 각 액티비티 설정에 따라 이전화면으로의 이동 시 재실행 순서가 달라지는 안드로이드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 실행 불가능한 테스트 시나리오들이 포함될 수 있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액티비티 스택 정보를 이용하여 상호작용 테스트 시나리오에서 실제 실행되지 않는 경로를 제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