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라이브러리[ 검색결과 ]
대규모 가상 HPC 테스트베드 기반 지능형 통합 관리 플랫폼 기능 검증
http://doi.org/10.5626/JOK.2022.49.4.276
본 논문에서는 보드 관리 컨트롤러(BMC) 기능을 탑재한 초고성능컴퓨터들을 관리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지능형 통합 관리 플랫폼을 소개하고, 본 플랫폼 검증을 위해 대규모의 가상 HPC 테스트베드 구축 방안과 실험 결과를 제시한다. 지능형 통합 관리 플랫폼은 BMC와 통신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지능형 플랫폼 관리 인터페이스(IPMI: Intelligent Platform Management Interface)를 활용하여 기존의 초고성능컴퓨터들의 하드웨어 센서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자체개발한 초고성능컴퓨터 내 보드 관리 컨트롤러의 기능 확장과 성능 향상을 목적으로 컨트롤러 내에서 동작하는 별도의 에이전트 모듈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지능형 통합 관리 플랫폼을 소개하고, 실제 물리서버와 동일한 1200대의 가상 HPC 테스트베드 구축 및 통합 관리 플랫폼과 연동한 후 기능을 검증하였다.
Fog Computing을 적용한 Connected Vehicle 환경에서 상태 정보에 기반한 네트워크 지능화
본 논문은 통신 환경이 불안정하고 토폴로지가 수시로 변하는 CV(Connected Vehicle) 환경에서 Fog computing과 SDN의 장점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제시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중앙의 컨트롤러는 최신의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유지함으로써 현재 네트워크 상황을 파악할 수 있어야한다. 특히 모바일 환경에서는 컨트롤러가 수집하는 정보 중에서 노드의 움직임 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움직임 정보를 세 가지 종류로 세분화하여 관리하고 해당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모바일 노드의 움직임 정보의 활용 방안은 크게 두 가지로 컨트롤 메시지 횟수를 조절함으로써 컨트롤 오버헤드를 줄이는 것과 통신 단절 시 효율적으로 복구할 수 있는 복구 프로세스를 제안하는 것이다. 복구 프로세스는 두 가지로 모바일 노드의 움직임 정보를 활용하여 연결 상태를 효율적으로 복구하는 방법과 cloud level과 fog level을 구별하여 경로 복구를 수행하는 방법이다. 시뮬레이션 결과, 주어진 환경에서 본 논문이 제안한 방법이 기존 방법에 비해 55% 가량의 컨트롤 오버헤드를 줄이고 통신 단절 시 끊김 시간을 5% 가량 단축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IoT 환경에서 수직 핸드오버를 활용한 효율적인 패킷 전송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환경에서는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같은 다양한 무선 표준들이 공존한다. 이러한 사물인터넷(IoT) 환경에서는 이종 무선 통신망 간의 핸드오버를 통하여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패킷 전송이 가능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물인터넷 환경에서 다양한 무선표준과 통신프로토콜을 지원하는 IoT 브로커를 이용하여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사이의 이종망 간 수직핸드오버(Vertical handover)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핸드오버 시점 결정을 위하여 블루투스 프로토콜 스택(BlueZ)에서 제공하는 함수를 이용한 LQ(Link Quality)및 RSSI(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ion)측정 실험과 리눅스에서 제공하는 네트워크 정보를 활용한 사용자의 실시간 트래픽 측정 실험을 통해 최적의 Threshold값을 선정하였다. 실제 하드웨어를 사용한 실험을 통해 제안 방법이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고 QoS(Quality of Service)를 보장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