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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PGTA : 강화학습을 이용한 유니티 플랫포머 게임의 테스팅 자동화 도구
http://doi.org/10.5626/JOK.2024.51.2.149
수십억 명 규모의 거대한 비디오 게임 산업에서 게임 테스트 비용은 절반에 달할 정도로 상당하여 테스팅 비용 절감을 위한 자동화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기존 테스트 자동화 기존 연구들은 스크립트 작성 등의 사람의 개입을 요구하는 수동 작업이 남아 있어 테스트 비용이 많이 든다. 또는 VGDL과 GVG-AI의 가상 환경으로 구현되어 실제 게임 테스팅에 활용하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유니티 플랫포머 게임을 대상으로 유니티와 유니티 머신러닝 에이전트를 활용하여 시스템 결함 탐지를 목적으로 게임 테스팅을 자동화하는 도구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도구는 실제 상용 게임 엔진 기반이며 사람의 개입 없이 게임을 스스로 분석하여 게임 자동 테스팅 환경을 구축한다. 그리고 실제 오픈소스 게임들을 대상으로 제안하는 도구와 랜덤 베이스라인 모델의 에러 탐지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제안하는 도구가 효율적으로 자동 게임 분석과 테스팅 환경 구축을 수행하여 테스트 비용을 줄이고 품질과 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음을 보인다.
OpenViBE2Unity: Unity3D 기반 뇌-컴퓨터 인터페이스를 위한 오픈소스 API
http://doi.org/10.5626/JOK.2019.46.11.1157
뇌-컴퓨터 인터페이스는 많은 관심을 받으며 사람의 의도, 인지, 느낌 등을 정량화하여 활용하고자 하는 연구 및 개발에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뇌파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결과를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것은 상당한 노력이 요구되며, 실제로 연구 및 개발보다는 상대적으로 플랫폼간의 연동에 적지 않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이에 따라,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용이하게 하고자 대표적인 게임 개발 플랫폼인 Unity3D와 뇌 신호의 실시간 수집, 처리, 시각화 기능을 제공하는 OpenViBE를 연결하는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API), OpenViBE2Unity(O2U)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API는 두 오픈소스 플랫폼간의 연동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몇 가지 함수들을 제공하며 주요 코드 및 사용설명서는 Github를 통해 공개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한 OpenViBE2Unity의 구조 및 사용법 그리고 OpenViBE2Unity를 활용하여 개발 된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한다.
안구 운동의 원리를 적용한 이중 응시의 안정적 시점 뷰 구현
http://doi.org/10.5626/JOK.2019.46.5.419
1인칭 게임에서 안구운동을 적용한 이중 응시를 이용하면 영상의 흔들림을 최소화하면서 안정적인 시점 뷰를 제공할 수 있다. 1인칭 시점으로 제작된 FPS게임에서 플레이어의 시선을 담당하는 카메라와 게임 속 캐릭터가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캐릭터의 움직임이 발생하면 시점 뷰도 함께 움직이게 된다. 이는 사람의 경우 눈동자가 머리가 고정된 상태로 바라보는 것과 동일한 원리이다. 하지만 눈과 머리는 분리되어 있고 복수의 안구운동이 적용되어 사물을 먼저 응시한 후 머리가 따라서 움직인다. 이를 통해 몸의 움직임이 발생하여도 사물을 응시하는 시선은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응시할 수 있게 된다.
본 논문에서 전정안반사의 원리를 FPS게임의 시점 카메라에 적용하여 안정적인 시점 뷰를 제공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유니티 게임엔진을 사용하여 게임 환경을 제작하고 눈동자와 머리가 고정된 경우와 전정안반사 원리를 적용한 분리된 경우의 시점 비교를 통해 이중 응시의 안정적 시점 뷰의 생성을 증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