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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환 신경망을 활용한 코드 변경 추천 시스템의 학습 시간 단축 방법

배병일, 강성원, 이선아

http://doi.org/10.5626/JOK.2020.47.10.948

개발자에게 수정이 필요한 파일을 추천하는 시스템은 개발자의 작업 시간을 줄여 준다. 그러나 이런 추천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축적된 데이터를 학습할 때 많은 시간이 들며, 또한 새로운 데이터가 축적될 때마다 새로이 학습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모한다. 본 연구는 순환 신경망을 이용한 코드 변경 추천시스템(RNN-CRS)에 새로운 데이터가 축적되어 학습을 다시 해야 할 때 불필요한 학습을 회피하여 학습에 드는 시간을 줄이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 방법의 실험 평가에서 제안 방법은 데이터가 새로 축적되어 학습 모델을 다시 생성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실험에 사용된 다섯 개의 제품들에 대하여 시간 단축이 큰 경우에는 기존 연구에 비해 49.08%~68.15% 단축시켰고 작은 경우에는 10.66% 단축시켰다.

오토 인코더 기반 추천 시스템을 위한 잠재 표현 학습 방법

박동민, 강준혁, 이재길

http://doi.org/10.5626/JOK.2020.47.2.207

온라인 상의 상품의 수가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고객이 스스로 원하는 상품을 찾는 것이 어려워졌다. 적절한 상품의 추천은 고객의 잠재적 수요를 만족시키고 판매자의 이윤을 증대시키기에 그 중요성이 상당히 크다. 최근에는 인공신경망을 활용한 차원 축소 기법인 오토 인코더 기반의 협업 필터링 방법이 성능 면에서 두각을 나타내었다. 하지만, 오토 인코더의 잠재 표현 분포 조정을 통해 추천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아직 많이 연구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오토 인코더 기반 협업 필터링 방법에 결합되어 상품 추천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는 밀집 잠재 표현 학습방법 (DenseLR)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핵심 아이디어는 유저 구매 정보 벡터들의 잠재 표현을 효과적으로 밀집 시킴에 따라 축소 차원에서의 협업 필터링 효과를 강화하는 것이다. 3가지 실제 구매 데이터 셋에 대해 기존 최첨단 연구들과 성능비교실험을 진행한 결과 제안 방법이 모든 데이터 셋에 대해 가장 높은 성능을 보였다.

도로 교통망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 변화를 반영한 경로 추천

정주원, 박석

http://doi.org/10.5626/JOK.2019.46.1.77

위치기반 서비스는 지도 및 주변 정보를 제공하거나 특정 목적지까지 가기 위한 경로를 제공한다. 그 중 경로 추천 시스템은 각 사용자의 경로에 대한 평가 기준에 가장 적합한 경로를 추천하는 시스템이다. 기존의 개인화된 경로 추천 시스템은 시간대의 변화와 관계없이 사용자의 선호도가 일정하다는 가정하에서 추천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는 오전 시간대에는 이동 거리를 중시하고, 오후 시간대에는 위험도를 중시하는 것처럼 시간대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다른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가 존재한다. 본 논문은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시간 속성을 고려한 다익스트라 기법을 제안한다. 또한 계산 비용을 줄이기 위해 G-tree 인덱스 구조를 사용하여 시간대에 따른 선호 요소 가중치 변화를 반영한 경로를 탐색할 수 있는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임베딩을 활용한 순환 신경망 기반 추천 모델의 성능 향상 기법

권명하, 공성언, 최용석

http://doi.org/10.5626/JOK.2018.45.7.659

최근 순환 신경망을 추천 시스템에 적용하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순환 신경망은 평점이 주저지지 않은 환경에서 한 세션 상의 단기 기록만으로 컨텐츠를 추천하는 세션 기반 추천과 여러 번의 접속을 통해 축적된 장기 영화 시청 기록을 분석하여 영화를 추천하는 시스템에 적용되어 기존의 추천 기법들보다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본 논문에서는 순환 신경망 기반 영화 추천 모델을 개선하기 위하여 가중치 결합 기법을 활용한 순환 신경망 기반 추천 모델의 학습을 제안한다. 또한 보다 정확한 성능평가를 위하여 점진적 추천 수행을 통해 성능을 평가한다.

온라인 리뷰 클러스터를 이용한 추천 시스템 성능 향상

노기섭, 오하영, 이재훈

http://doi.org/10.5626/JOK.2018.45.2.126

추천 시스템은 과도한 정보제공으로 인한 정보 수용자의 결정 제약을 극복하고, 정보 제공자에게는 이윤과 평판을 최대화 시킬 수 있는 해결책으로 등장하였다. 추천 시스템은 다양한 접근법으로 구현이 가능하지만, 추천 대상 객체의 리뷰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소셜 정보를 적절히 활용하는 방안은 연구되지 못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접근법과는 다르게 온라인 리뷰에서 생성되는 클러스터 정보를 이용하여 추천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방식을 구현하고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험한 결과 기존의 방식들보다 성능이 월등히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추천 시스템에서의 데이터 임퓨테이션 분석

이영남, 김상욱

http://doi.org/10.5626/JOK.2017.44.12.1333

추천 시스템이란 사용자가 좋아할만한 개인화된 상품을 사용자에게 제안하는 것이다. 최근 상품 수의 증가로 추천 시스템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지만, 데이터 희소성 문제는 여전히 추천 시스템의 대표적인 문제로 남아있다. 데이터 희소성 문제는 사용자가 전체 상품 중 일부의 상품에만 평점을 부여하여, 사용자와 상품 관계를 정확히 이해하기 힘든 것을 말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여러 가지 접근법이 있는 그 중 대표적인 것인 데이터 임퓨테이션이다. 데이터 임퓨테이션은 사용자가 평가하지 않은 상품의 평점을 추론해 평점 행렬에 채우는 방법이다. 하지만 기존 데이터 임퓨테이션 방법은 사용자가 평가하지 않은 상품에 대한 몇 가지 특성을 놓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방법의 한계점을 정의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 3가지를 제안한다.

평점 빈도 가중치 기반 기준선 예측기의 추천 성능 향상을 위한 편향 기반 추천기

황태규, 김성권

http://doi.org/

협업 필터링(CF, Collaborative Filtering)은 추천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시간/공간 복잡도 등)이 현실 데이터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평점 빈도 가중치 기반의 Baseline Predictor(RFWBP, Rating Frequency Weight-based Baseline Predictor)는 정확도가 기존의 방법과 근사하며,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그러나 효율성을 고려해 RFWBP만 사용할 경우, 1)학습을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되는 오차를 감소시킬 수 없고, 2)적합한 추천 목록을 작성하기 위한 조건이 없기 때문에 모두 추천했다. 본 논문은,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BBP(Bias-Based Predictor)를 제안한다. BBP는 Bias를 보정하여 오차의 범위를 감소시킴으로써 1)을 해결했고, 선호에 적합한 추천 목록 작성을 위한 몇 가지 Case를 정하고, 추천 목록을 구성함으로써 2)를 해결하였다.

품질속성의 트레이드오프 분석을 통한 아키텍처 패턴 추천 방법

박현주, 이석원

http://doi.org/

아키텍처는 시스템의 품질 속성과 요구사항 그리고 비즈니스 목적 달성을 위해 이루어지는 중요한 설계 결정들의 집합으로 현재 소프트웨어 공학 프로세스에서 필수적으로 다루어지는 과정 중 하나이다. 최근 소프트웨어가 사용되는 컨텍스트와 개발 환경이 크게 변화하면서 복잡한 요구사항을 다루고 시스템의 품질 속성을 달성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하지만 아키텍처 설계가 많은 부분에 있어 아키텍트의 직관에 의존하고 있으며 재사용 가능한 아키텍처 패턴을 설계에 적용할 때 패턴 스키마가 통일되지 않고 사용자 관점에서 표현되어지지 않아 비교 분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논문은 아키텍처 패턴을 사용자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품질 속성 요구사항과의 간격을 줄여주는 새로운 스키마를 제안한다. 또한 스키마로 재구성한 패턴 모델을 이용해 아키텍처 설계의 가장 중요한 요인인 품질속성이 설계 결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트레이드 오프를 고려한 패턴 추천 방법을 제안 한다.

컨텐츠 유사도와 사회적 친화도 분석 기법을 혼합한 가치정보의 추천 시스템

김명훈, 김상욱

http://doi.org/

추천 시스템은 개인에게 고도로 개인화된 아이템을 제공함으로써 아이템의 선택과 소비과정에서 발생하는 과부하를 줄여주고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추천기법인 Content-Based(CB)기법과 최근 대두되는 Social Network-based(SN)기법을 접목하여 새로운 복합방식의 정보 추천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CB기법의 대표적인 한계점인 cold start problem과 SN기법에서 부족할 수 있는 추천 아이템의 전문성 문제를 상호 보완하는 형태가 되며, 특히 최근 소셜 네트워크의 특징인 비신뢰(non-trust) 기반의 영향력 있는 정보 확산자가 존재하는 환경에서 기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대부분 사람 추천 중심인 기존의 SN기법들과는 달리 사람에게 제공할 정보를 추천하는데 초점을 두며, 정보의 선정과정에서 개인의 소셜 네트워크와 실세계(real world)에서의 사회활동 정보를 모두 활용하여 더욱 더 개인화된 가치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룹 추천에서 사용자 선호도의 편차를 고려한 그룹 모델링 전략

김형진, 서영덕, 백두권

http://doi.org/

그룹 추천은 개인이 아닌 그룹의 특성 및 성향을 분석하여 구성원들에게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는 추천 방식이다. 기존의 그룹 추천 방식은 평균 선호도나 선호 횟수에 기반한 그룹 모델링 전략을 사용한다. 하지만 평균이 높고 선호 횟수가 많은 관심사더라도 선호도의 편차가 크다면, 그룹 내 구성원 모두를 만족시키는 추천 결과를 제공하기가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개선하고자 관심사에 대한 평균 선호도에 선호도 편차를 가중치로 하는 그룹 모델링 전략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평균 선호도가 높으면서 선호도 편차가 작은 관심사들을 추천 결과로 제공해줌으로써 기존의 그룹 모델링 전략보다 더 많은 그룹 내 구성원들을 만족시키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그룹 모델링 전략이 기존의 방식에 비해 높은 성능을 보였고, 소규모의 사용자뿐만 아니라 많은 수의 사용자가 형성하는 그룹에서도 높은 성능을 가짐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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