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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PA, FTA 및 FMEA 분석 기법을 연계한 소형 항공기 충돌 회피 소프트웨어 안전 요구사항 도출

이종원, 이의천, 김태환, 이선아

http://doi.org/10.5626/JOK.2024.51.8.706

최근 대두되는 도심항공교통의 추세에 따라 항공기는 소형화되고 소프트웨어 집약적 시스템으 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항공기 안전성 평가 프로세스인 ARP4761 중심의 안전성 분석 기법 및 표준 도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변화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집약적 시스템인 항공 모빌리티 의 안전성 분석을 위해, STPA 방법과 FTA와 FMEA의 안전성 분석 기법을 연계하였다. 또한 STPA, FTA, FMEA의 연계 가능성과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소형 항공기의 충돌 회피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안전성 분석 사례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제안 방법과 사례 분석을 통해, STPA, FTA, 그리고 FMEA 안 전성 기법의 상호 연계 효과를 확인하고 안전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다면체 모델의 바운딩 메시를 사용한 광선 추적 기반 실시간 충돌 검사

고서경, 김영욱, 임인성

http://doi.org/10.5626/JOK.2024.51.2.173

두 다각형 메시(polygonal mesh) 사이의 정밀한 실시간 충돌 검사를 위해서 한 다각형 메시를 구성하는 모든 삼각형과 다른 다각형 메시와의 교차 검사를 수행하면 된다. 하지만, 대용량 다각형 메시는 삼각형의 개수가 매우 빠르게 증가하기 때문에 이러한 단순한 방법으로는 충돌 검사를 실시간으로 수행하기가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 다각형 메시를 근사화한 바운딩 메시(bounding mesh)와 GPU 광선 추적 전용 하드웨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대용량 다각형 메시 간의 실시간 충돌 검사기법을 제안한다. 본 방법에서는 삼각형-물체 교차 계산에 참여하는 삼각형 개수를 크게 줄여주는 바운딩 메시와 대상 물체와의 충돌 검사를 먼저 진행하여, 다각형 메시 간의 충돌 검사를 상대적으로 적은 범위 내에서 적은 삼각형들만 사용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충돌 검사 과정에서 삼각형들 사이의 교차 검사를 GPU 지원 광선 추적 기능을 통해 가속하였다.

요구 공학 과정에서 보안성과 사용성 요구사항 사이의 충돌을 발견하기 위한 온톨로지 기반 접근법

노우리, 이석원

http://doi.org/10.5626/JOK.2018.45.11.1142

요구 공학 과정에서 보안성과 사용성 사이의 충돌을 다루는 일은 어렵다. 보안성과 사용성은 충돌하는 특성을 가지며 관련된 의미론적인 통합 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또한 보안 전문가의 수가 감소하고 있으며 요구 공학 과정에서 두 요소 사이의 충돌을 발견하는 방법이 마땅치 않다. 따라서, 우리는 보안성과 사용성의 정의, 기준, 그리고 지표에서 추출한 키워드를 연결하여 3계층의 보안성-사용성 온톨로지 지식 베이스를 구축하는 새로운 접근법을 제안한다. 게다가, 우리는 이 지식 베이스의 실용성을 논의하기 위하여 컴퓨터 공학 전공 학생들과 두 가지의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제안하는 지식 베이스를 사용한 그룹(팀 A)이 사용하지 않은 그룹(팀 B)보다 신뢰도가 높은 충돌을 더 많이 예측하였다. 제안하는 접근법은 사용자의 지식 수준에 상관없이 요구 공학 과정에서 보안성과 사용성 사이의 충돌을 발견할 수 있으며 지금까지 요구 공학 연구의 실질적인 부분에 대한 증명이 어려웠음에도 불구하고 요구 공학연구의 응용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XACML 정책 작성시 요청에 따른 정책 평가 요인을 수집하기 위한 사례 연구

오용택, 이욱진

http://doi.org/10.5626/JOK.2018.45.9.975

IoT 환경이 확대됨에 따라 접근 제어에 대한 이슈도 계속해서 떠오르고 있다. IoT 플랫폼의 표준 중 하나인 oneM2M에서는 XACML을 이용하여 접근 제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접근 제어 분야에서 충돌은 반드시 해결되어야 하는 이슈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해결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로선 정책 충돌은 정책 작성자가 해결해야 하는 영역이며 이를 위해 정책 작성자는 정책 충돌을 해결하기 위해서 요청에 대해 정책 평가 결정에 영향을 주는 정책 및 조건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정책을 분석하여 정책 평가 방법들을 Truth Table로 표현하고 Truth Table을 이용하여 요청에 따른 정책 평가 요인 수집 방법에 대한 사례 연구를 통해 트리 기반의 정책 평가 요인 수집 방법을 제시한다.

시그니처 기반 이거 하드웨어 트랜잭셔널 메모리에서의 캐시 접근 이력을 이용한 거짓 충돌 감소

강진구, 이인환

http://doi.org/

본 논문에서는 시그니처 기반의 이거 하드웨어 트랜잭셔널 메모리(eager HTM)에서 발생하는 거짓 충돌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에서는 각 트랜잭션이 실행 중에 접근하는 캐시 블록들을 추적한다. 그리고 다른 코어로부터의 요청에 대해 충돌이 없다는 증거를 추적한 정보가 제공하면, 시그니처 서브시스템이 충돌이라고 선언하더라도 그것을 무시하도록 조치한다. 따라서 제안한 방법을 사용하면 거짓 충돌에 의한 트랜잭션의 멈춤 또는 취소를 줄일 수 있다. 이 방법은 시그니처 기반의 이거 HTM을 구현하는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16개의 코어로 구성된 LogTM-SE 시스템에서 스탠포드 대학에서 개발한 STAMP 벤치마크를 사용하여 실험한 결과, 제안한 방법을 사용할 경우 시스템의 성능은 평균 20.6% 만큼 향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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