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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 오동작 유형 분류를 위한 효과적인 임베딩 방법

김민규, 정재희

http://doi.org/10.5626/JOK.2024.51.11.970

차량들 간의 데이터를 송수신 할 수 있도록 하는 네트워크 기술인 VANET에는 차량, 인프라, 보행자 사이의 통신을 기반으로 차량 외부 정보와 내부 정보를 교환 할 수 있는 통신 기술인 V2X가 있다. 그러나 네트워크에서 결함 및 공격 정보를 포함한 데이터를 방송함으로 인해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MBD(Misbehavior Detection) 시스템은 VANET에서 필수적인 기술이다. 최근에는 기계학습을 활용한 MBD 연구가 활발하지만, VANET에서의 오동작 유형들의 패턴이 정상 유형과 유사하여, 이를 일괄적으로 학습하여 완벽하게 분류하는 것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기존 연구에서 공격과 결함에 따른 분류 체계를 계층적으로 정의하여 오동작을 분류하는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확도가 높은 오동작 분류 모델 제안을 위해 계층적 분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임베딩 표현 방법을 제안한다. 오동작 유형 분류를 사전 학습한 LSTM 모델을 통해 다변량 시계열 데이터에 대한 임베딩 벡터를 추출하여 오동작 유형의 핵심데이터를 압축하고, 계층적 군집화를 사용하여 다양한 공격 유형을 큰 그룹으로 나누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BERT 기반의 모델을 이용한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정적시험 거짓경보 분류 모델 개발 방법 연구

남효주, 이인섭, 정남훈, 정성윤, 조규태, 노성규

http://doi.org/10.5626/JOK.2024.51.7.620

최근 무기체계에서 소프트웨어의 규모와 복잡도가 커짐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신뢰성 및 안정성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 개발자는 정적 및 동적 신뢰성 시험을 수행해야한다. 하지만 정적시 험 과정에서 많은 거짓 경보들이 발생하여 이를 분석하고 처리하는데 많은 시간과 자원을 할애하고 있다. 기존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VM, LSTM 등의 모델을 활용하여 거짓 경보를 분류한 다. 하지만 연구들에서 사용된 모델의 입력값은 코드 관련 정보이거나, Word2Vec기반 코드 임베딩이므로 결함 발생 부분과 연관된 코드 간의 관계를 표현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BERT기반의 모델은 양방향 트랜스포머의 적용을 통해 문장 간 앞뒤 관계를 학습하므로 코드 간 관계를 분석하는데 용이하다. 따라서 이를 거짓 경보 분류 문제에 활용하면 위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정적시험 결과 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BERT기반의 모델을 활용한 거짓경보 분류 모델 개발 방법을 제안한다. 개 발 환경에서 데이터셋을 구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실험을 통해 분류 모델의 성능이 우수함을 보인다.

병렬 딥러닝 구조를 이용한 보행자 무단횡단 의도 통합 예측

김시경, 김영민

http://doi.org/10.5626/JOK.2024.51.6.545

도시화로 인해 교통사고와 주차 문제는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으며, 횡단보도에서 발생한 보행 자 사고는 교통사고 사망자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적신호 상황에서 운전자가 사전에 보행자 를 인지하지 못할 경우 치명적인 부상을 입힐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보행자 횡단 의도를 사전에 예측 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보행자의 횡단 의도를 사 전에 예측하는 딥러닝 기반 통합 보행자 횡단 의도 예측 시스템을 제안한다. YOLOv5 객체 탐지 모델을 사용하여 횡단 의도가 있는 보행자 행동을 식별하고, 동시에 MMPOSE 관절 예측 모델을 사용하여 보행 자의 시점을 분류한다. 보행자의 행동, 시점, 보행자와 횡단보도 사이의 거리를 분석하여 다양한 시나리오 에서 횡단 의도를 예측한다. 향후 본 연구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시스템에서 교통 안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응용 연구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EEG 기반 감정 분류에서 MSP를 사용한 OOD 검출 적용

최효선, 최다훈, 김병형

http://doi.org/10.5626/JOK.2024.51.5.438

EEG 기반 감정분류는 딥러닝 모델의 다양한 연구로 분류 정확도가 크게 향상되었지만, 여전히 뇌파 신호 및 감정 메커니즘의 복잡성, 개인 내 및 개인 간의 가변성으로 인해 성능 향상에 한계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특징 추출과 모델 구축이 아닌 개인 간 가변성에 집중한다. 제안하는 프레임워크는 딥러닝의 최대 Softmax 값인 MSP(Maximum Softmax Probability)를 모델의 확신 정도(confidence score)로 활용하여 이상(abnormal) 감정 데이터-라벨(label)쌍들을 검출하고 제거하는 과정을 수행한다. 세 가지 공개 데이터셋에서의 실험 결과는 감정 분류 정확도를 최대 4% 향상 시킬 수 있음을 보이며 제안한 방법의 우수성을 입증한다.

텍스트 증강 기법과 전이학습을 활용한 의도 분류 방법 제안

이희원, 박성호, 이채원, 이승현, 이강배

http://doi.org/10.5626/JOK.2024.51.2.141

의도 분류는 목적지향 챗봇의 첫 번째 단계로 성능 향상을 위한 중요한 문제이지만 목적지향형 챗봇은 특정 도메인에 대한 데이터 부족 문제가 존재한다. 본 연구는 텍스트 증강 기법과 전이학습을 활용하여 데이터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기존에 전이학습 및 텍스트 증강 기법을 활용한 연구는 존재하나 다양한 도메인에 적용 가능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본 연구는 다양한 도메인에 적용 가능한 텍스트 증강 기법 및 전이학습 방법을 제안한다. 실험을 위해 8개의 도메인에서 실제 발화 의도의 비율에 맞추어 데이터를 10,000개, 20,000개, 30,000개 미만으로 구축하였다. 실험 결과 도메인에 따라 차이는 존재 하였지만 8개의 도메인 모두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이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학습 데이터의 크기가 작은 순서로 8개의 도메인에 대한 정확도는 평균적으로 10%, 3.4%, 1.9% 향상되었으며 F1-Score는 평균 30%, 12%, 7.5%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계층적 표현 및 레이블 임베딩을 활용한 국내 논문 문장 의미 분류 모델

국희진, 김영화, 윤세휘, 강병하, 신유현

http://doi.org/10.5626/JOK.2024.51.1.41

논문 문장의 의미는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며, 하위 카테고리 간에 데이터 불균형이 존재한다. 또한, 논문 문장의 의미는 논문 내에서의 위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기존의 단일 수준 분류 방법은 주로 하위 카테고리만 고려하기 때문에 데이터 불균형으로 인한 분류 정확도 감소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대응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장의 계층적 의미 분류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계층적 표현 및 레이블 임베딩 방법을 제안한다. 더불어, 논문의 섹션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논문 문장의 위치 정보를 표현한다. 실험을 통해 KISTI의 국내 논문 문장 의미 태깅 데이터셋에서 계층 정보와 위치 정보를 명시적으로 고려한 제안 방법이 F1 점수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임을 확인했다.

개인형 이동장치 주행 보조의 도로 분류를 위한 신경망 모델 탐색: 정확도 및 연산 효율성에 대한 비교 연구

이광희, 문상준, 장경선

http://doi.org/10.5626/JOK.2023.50.12.1083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량과 함께 교통 사고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고는 자동차 또는 보행자와의 사고였으며 주행도로에 대한 준수율이 낮다. 주행도로를 인식해 알려주는 보조 시스템은 이 문제를 개선시킬 수 있다. 도로 이미지는 재질 특성이 강하기 때문에 Image classification 분야에서 연구되는 모델들을 적용하기에 적절하다. 이 논문에서는 도로 이미지 분류 모델을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파라미터의 수가 200만개에서 3,000만개 사이인 여러가지 모델을 성능을 비교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모델은 95%이상의 정확도를 보였고 top2 accuracy는 대부분의 모델이 99%이상을 보이는 것을 실험으로 설명했다. 본 논문의 실험 결과에 따라 가장 가중치수가 적으면서도 좋은 성능을 보인 모델은 mobilenet v2이었으며, 모든 클래스에 대해 90%이상 정확도를 달성해 클래스 별 정확도가 안정적인 모델은 EfficientNet이었다.

한국어 과학기술 논문 초록 문장 분류를 위한 데이터셋 및 학습 모델

안홍비, 박소영, 정유철

http://doi.org/10.5626/JOK.2023.50.6.468

문서에 존재하는 각 문장을 역할 또는 기능에 따라 분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과학기술 논문의 초록에는 여러 가지 연구 관련 내용이 등장하는데, 이것을 각 의미에 따라 분별하고, 적절한 의미 태그를 부여하는 것은 콘텐츠 큐레이션 측면에서 매우 필요하지만, 작업의 복잡성과 다양성으로 인하여 쉽지 않은 일로 여겨지고 있다. 예를 들어, 생물 의학 관련 외국어 초록 데이터(PubMed)의 경우 초록을 구성하는 문장들은 대체로 일관된 의미적 순서(예, 배경-목적-방법-결과-결론)를 지키고 있지만, 한국어 논문 초록에서 문장들은 저자에 따라 매우 상이한 순서로 기술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로 기술된 과학기술 도메인의 논문초록들을 대상으로 각 문장을 그 역할에 따라 태깅한 데이터셋(PubKorSci-1k)을 구축을 하고, 데이터셋에 맞는 문장 분류를 위한 학습 기법을 제안한다.

환경음 분류와 위치 정보를 이용한 딥러닝 기반 음성 품질 향상 기법

강병휘, 노동건

http://doi.org/10.5626/JOK.2023.50.4.344

음성 처리 분야에서 딥러닝은 음성인식의 정밀도를 향상시켜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그중 하나인 음성 향상은 말하는 음성과 잡음이 섞여있는 입력에서 음성과 잡음을 분리시켜 음성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법이다. 이는 AI-스피커, 스마트폰 등에 활용되어 사람 대 사람, 기계 대 인간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로봇이나 문자 음성 변환(Text-to-Speech) 등을 위한 깨끗한 음성 데이터 수집을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단일 모델만을 사용한 기존 음성 향상 기법은 환경마다 특수적으로 발생하는 잡음 제거에 있어 효과적이지 못하다. 환경 특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잡음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본 논문은 음향 장면 분류 기법과 위치 정보 활용 기술을 결합하여 최적의 환경별 음성 향상이 이루어 질 수 있게 하는 딥러닝 모델을 제안한다. 실험 결과 SNR 9 dB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본 기법이 기존 딥러닝 모델대비 PESQ 값은 평균 0.06 이상, STOI 값은 평균 0.015 이상의 향상된 품질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물리적 환경에서의 적대적 패치의 공격 성공률 분석

정현재, 이주빈, 마유승, 이승익

http://doi.org/10.5626/JOK.2023.50.2.185

적대적 패치는 물리적 환경에서의 대표적인 적대적 예제 공격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적대적 패치의 효과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는 물리적 환경이 아닌 디지털 환경을 기반으로 공격 성공률이 강건함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는 물리적 환경에서 적대적 패치가 강건한지 조사한다. 이를 위해 패치의 생성 조건 5종과 부착 조건 3종을 도출하고, 해당 조건들의 변화에 따른 디지털 패치의 물리적 환경에서의 공격력을 검토하였다. 기본 조건으로 적대적 패치 공식 논문에 제시된 위치, 각도, 크기 변수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추가로 학습 에폭, 유도 클래스, 신경망 종류 항목을 디지털 패치 생성 조건으로 새롭게 고려하여 공격 효과를 실험하였다. 실험 결과 디지털 패치의 공격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조건은 크기였다. 디지털 패치 생성을 위한 학습 조건으로 1~2회의 적은 학습 에폭과 단순한 유도 이미지 클래스만으로도 디지털 패치는 충분한 공격력이 있었다. 그 외 조건들에 대해서는 때에 따라 일정하지 않은 공격력을 보여주었다. 결론적으로 물리적 환경에서의 디지털 패치의 공격력은 디지털 환경에서와 달리 강건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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