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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로모픽 모델과 기계학습 모델을 지원하는 자율형 IoT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유상록, 이건명, 윤영선, 홍지만

http://doi.org/10.5626/JOK.2020.47.3.310

센서 기술과 고속 통신 인프라의 발전으로 IoT 응용 서비스에 대한 요구와 기대가 증가하고 있다. 많은 센서가 운용되고 네트워크로 연결되더라도 센서 데이터를 모두 서버로 보내서 처리하는 것은 통신 대역 및 저장 공간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다. 한편,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따라 IoT의 지능적 처리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IoT 서버 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에서 뉴로모픽 기반 모델과 기계학습 모델 등을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에 대해서 제안한다. 제안한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은 다양한 인공지능 모듈을 IoT 클라이언트와 서버 프로그램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패러다임이라는 점에서 향후 지능형 IoT뿐만 아니라 자율형 IoT 환경에서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모바일 입력의 자기 유사도를 이용한 매크로 탐지 방안

장준언, 김휘강

http://doi.org/10.5626/JOK.2019.46.9.951

사람의 개입 없이 지정된 행위를 반복하는 매크로는 게임의 공정성을 해치는 주요 원인이다. 조직적 매크로 사용은 게임 내의 경제를 파괴하고 사용자들의 게임 동기를 악화시키므로 게임 서비스의 성공을 위하여 방지되어야 한다. 특히, 모바일 게임은 PC 게임보다 상대적으로 제한된 하드웨어 자원, 비효율적인 입력 방식을 고려하여 더 단순하게 동작하므로 매크로를 만들고 사용하기 쉽다. 동시에, 잘 알려진 매크로 탐지 방법들은 일반적으로 자원을 많이 사용하므로 자원이 적은 모바일에서는 적용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입력의 자기 유사도를 통해 매크로를 탐지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자기 유사도 측정을 위한 단위를 적은 자원에도 효율적으로 설정하여 모바일 게임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 우리는 제안한 방법을 두 개의 모바일 게임에 적용하여 높은 확률로 매크로와 사람을 구별할 수 있음을 보였다.

다중 클라이언트 환경에서 HTTP 적응적 스트리밍의 효율적인 대역폭 활용을 위한 비디오 품질 조절 기법

김민수, 김희광, 정광수

http://doi.org/10.5626/JOK.2018.45.1.86

다수의 클라이언트가 대역폭을 공유해 스트리밍 서비스를 받는 경우 HTTP 적응적 스트리밍(HTTP Adaptive Streaming)은 세그먼트 요청의 ON-OFF 패턴으로 인해 대역폭을 부정확하게 측정하는 문제가 있다. ON-OFF 패턴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PANDA (Probe AND Adapt)는 목표 대역폭을 증가시키면서 요청할 세그먼트의 품질을 결정한다. 하지만 목표 대역폭을 고정된 양만큼 증가시키기 때문에 대역폭 활용도가 낮고 대역폭 변화에 느리게 반응하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PANDA의 낮은 대역폭 활용도와 느린 반응성을 개선하기 위한 비디오 품질 조절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세그먼트 다운로드 시간과 요청 간격을 비교해 대역폭 활용도를 판단한 후 대역폭 활용도에 따라 목표 대역폭을 증가시키는 양을 조절한다. 실험을 통하여 제안하는 기법이 대역폭을 충분히 활용하고 대역폭 변화에 빠르게 반응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DASH 기반의 다시점 비디오 서비스에서 시점전환 지연 최소화를 위한 비디오 전송 기법

김상욱, 윤두열, 정광수

http://doi.org/

DASH(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 기반의 다시점(Multi-view) 비디오 서비스는 여러 대의 카메라를 통해 획득한 다수의 영상 중에서 사용자가 선택한 영상이나 객체로 시점을 전환한다. 그러나 기존 DASH 기반의 다시점 비디오 서비스는 시점전환 이벤트가 발생하면 버퍼링 된 이전 비디오 영상의 모든 세그먼트를 소비한 후 새로운 비디오 영상을 재생하기 때문에 시점전환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DASH 기반의 다시점 비디오 서비스에서 시점전환 지연 최소화를 위한 비디오 전송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시점전환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해 GoP(Group of Pictures) 사이즈 조절을 통해 전환용 영상을 추가로 구성하고 대역폭 예측과 재생 버퍼 점유율을 기반으로 클라이언트 버퍼를 제어한다. 실험 결과를 통해 제안하는 기법이 시점전환 지연을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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