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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oss-cutting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 품질 메트릭 및 SLA 명세 기법
클라우드 서비스가 증가하고 다양해짐에 따라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가장 적절한 서비스를 찾아주는 클라우드 서비스 브로커(CSB) 기술이 나타났다. CSB를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가 사용되는 것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서비스 수준 협약(SLA) 기반의 협상 과정을 통해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에 맞는 품질 수준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클라우드 서비스 유형 별로 품질수준을 표현하는 측정 기준과 척도, 계산 방식이 서로 상이하다. 따라서 클라우드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가변성을 분석하고, 분석된 품질 수준을 보장 및 개선하기 위한 SLA 모델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cross-cutting 개념을 적용하여 클라우드 서비스의 유형 별 품질 메트릭을 분석하고 사용자와 제공자 간의 품질 수준에 대한 협상을 담당하는 VSLA(Variable SLA) 메타모델을 제안한다.
클라우드 사용자 요구사항 기반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를 위한 가상 클라우드 뱅크 아키텍처
클라우드 컴퓨팅 패러다임의 등장에 따라 다수의 클라우드 서비스와 클라우드 사용자를 연계해 주는 CSB(Cloud Service Brokerage) 라는 개념이 제시되었다. CSB 에 등록되어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들은 제공자마다 성능, 가격 등에 차이가 있으므로, 클라우드 사용자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적합한 서비스를 찾기 어렵다. 따라서 다수의 클라우드 서비스 중에서 클라우드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가장 적합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찾아주는 방법을 CSB 에서 핵심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본 논문은 클라우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과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명세하는 SAM을 포함하는 CSB 로써 가상 클라우드 뱅크 아키텍처를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가상 클라우드 뱅크 아키텍처는 클라우드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을 위한 CSB의 참조 아키텍처로 활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브로커를 위한 소프트웨어의 서비스 수준 합의 명세 모델과 중개 방법
SLA(Service Level Agreement)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이용자에게 신뢰성 있고 일관된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서 반드시 보장해야 하는 요소이며 특히 클라우드 서비스 브로커리지를 이용해서 서비스를 중개하는 환경에서는 SLA를 통한 서비스 사업자와 고객 간의 계약이 중요하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IT 자원에 따라 IaaS, PaaS, SaaS 등으로 구분되는데 기존의 SLA는 물리적인 네트워크 환경에 대한 요소만 고려하거나 명세에 대한 방법론적인 접근이 없어서 SaaS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서비스의 품질 요소를 반영하기 어렵다. 본 연구를 통해 SaaS 환경에 적합한 SLA 제공을 위해 소프트웨어적인 품질 특성을 명세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SLA 명세를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 간에 교환할 수 있는 메커니즘과 구조를 제안하였다. SaaS 레벨에서의 SLA 명세를 위한 메타모델을 정의하였고 SaaS의 품질 요구사항은 제안한 명세 언어로 기술될 수 있으며, 사례연구를 통해 다양한 소프트웨어적인 품질 요소가 제안한 명세 언어로 표현됨을 검증하였다. SLA 명세는 이를 교환하기 위한 UDDI 기반의 중개 프로세스 및 아키텍처를 이용하여 품질 명세 저장소에 저장되며 교환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서비스 바인딩 시 교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