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라이브러리[ 검색결과 ]
Explanation segments 기반 설명 가능한 지식 완성 모델
http://doi.org/10.5626/JOK.2021.48.6.680
최근 딥러닝을 활용하여 불완전한 지식 그래프를 대상으로 새로운 링크를 예측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지만, 딥러닝을 활용한 링크 예측은 추론 결과에 대한 설명이 불가능하다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링크 예측 후, 추론 결과를 뒷받침하는 증거로서 설명 가능한 추론 경로를 제공하여 지식 완성의 효용성이 높은 모델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우선 지식 그래프의 주어를 시작으로 목적어로 도달하는 또 다른 경로를 Path Ranking Algorithm 활용하여 생성하며, 이를 explanation segment라 정의하였다. 이 후 생성된 explanation segment를 CNN과 양방향 LSTM을 결합한 방식을 적용하여 임베딩 한다. 마지막으로 임베딩 된 explanation segment들과 추론할 후보 술어와의 의미적 유사성 계산을 기반으로 한 어텐션 메커니즘을 적용하여, 링크 예측 모델을 학습하였다. 모델 학습 후 링크 예측 설명에 적합한 explanation segment를 어텐션 점수에 기반으로 선정하여 제공한다. 제안하는 방법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링크 예측 비교 실험 및 링크 예측 결과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explanation segment의 비율을 측정하는 정확성 검증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데이터는 벤치마크 데이터인 NELL-995, FB15K-237, Countries를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정확성 검증 실험에서 평균 89%. 44%, 97% 정확성을 보였고, 기존 연구와 비교했을 때, NELL-995는 평균 35%p, FB15K-237은 평균 21%p 높은 성능을 보였다.
경로 임베딩 기반 지식 그래프 완성 방식
http://doi.org/10.5626/JOK.2020.47.8.722
지식 그래프는 질의응답 또는 추천시스템과 같은 지능형 시스템을 구성하는데 많이 사용된다. 그러나 지식 그래프에는 대부분의 엔티티들 사이에 관계 링크가 누락되어 있는 문제가 존재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 BLSTM(Bidirectional LSTM) 및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을 결합한 새로운 지식 그래프 완성 방법을 제안한다. 우선, 후보 관계와 두개의 대상 엔티티가 주어지면 BLSTM 및 Convolution 연산을 사용하여 엔티티들을 연결하는 경로들을 저차원 공간으로 임베딩한다. 그리고 어텐션(attention) 모델을 통해 두 개의 엔티티를 표현하는 여러 경로들을 하나의 벡터로 만든다. 벡터와 추론할 후보 관계 사이의 연관성을 통해 후보 관계가 엔티티들과 연결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예측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CNN을 이용해서 주어진 엔티티들의 관계를 추론하기에 가장 중요한 지역특징(local feature)을 엔티티 사이에 있는 경로에서 추출하고 BLSTM을 이용해서 추출한 지역특징의 순서 관계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저차원 경로 특징을 효과적으로 학습 하는 것이 가능했으며, 학습된 특징들을 이용해 엔티티 사이의 관계를 예측하였다. 여러 지식 그래프를 대상으로 링크 예측(link prediction) 실험을 진행했으며, 제안하는 방법이 최신 연구 결과보다 높은 성능을 보였다.
다중 클래스 멤버쉽 처리를 위한 Bi-LSTM 기반 지식 그래프 완성 기법
http://doi.org/10.5626/JOK.2020.47.6.559
실세계의 지식을 구조화된 방식으로 표현한 지식 그래프는 웹 검색, 추천 시스템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엔티티 또는 엔티티 사이의 링크가 누락되는 문제가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해 임베딩 기법을 사용하거나 딥러닝을 활용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었으며, 특히 CNN과 Bidirectional-LSTM을 결합한 최신 연구가 기존 연구들과 비교하여 높은 성능을 나타냈다. 그러나 하나의 엔티티에 대하여 여러 개의 클래스 타입이 정의된 경우 학습 데이터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대되어 학습시간이 증가하는 문제와 엔티티의 클래스 타입 정보가 정의되지 않으면 학습 데이터 생성이 불가능하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엔티티의 클래스 타입 수에 상관없이 학습 데이터 생성과 모델에서 학습 및 추론이 가능하도록 미리 학습된 지식 그래프 임베딩 벡터를 사용하는 방법과 vector addition 개념을 활용한 다중 클래스 멤버쉽 처리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데이터셋 NELL-995 와 FB15K-237을 대상으로 기존 지식 완성 연구들과 비교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MAP이 1.6%p, MRR이 1.5%p 더 높은 성능을 보였다.
부분 임베딩 기반의 지식 완성 기법
http://doi.org/10.5626/JOK.2018.45.11.1168
지식 그래프는 실세계의 개체들과 개체 사이의 관계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의미하며, 최근에는 대용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되고 있다. 대부분의 지식 그래프들은 누락된 엔티티 또는 관계들로 인해 불완전성에 대한 문제점이 존재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연구들은 지식 그래프를 다차원 공간상에 임베딩하는 방법을 적용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지식 그래프가 변화하지 않는다는 가정을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새로운 트리플이 추가되어 빠르게 진화하는 실세계의 지식 그래프에 적용하기 위해 반복적인 임베딩 모델의 재학습은 고비용의 연산이 요구되며, 실용적이지 못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변화하는 지식 그래프를 대상으로 하는 부분 임베딩 기반의 지식 완성 방법을 제안한다. 지식 완성의 대상이 되는 관심 관계들을 추출하기 위해 온톨로지의 공리와 문맥 정보를 활용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엔티티와 관계들을 임베딩하고 학습하여 지식 완성을 수행했다. 제안하는 방법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Freebase와 WiseKB 데이터셋을 대상으로 최신 지식 완성 연구들과의 비교 실험을 진행하였고, 평균적으로 학습시간이 약 49%∼90% 감소했으며, 전체적인 성능이 약 6.7%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지식 베이스 임베딩을 활용한 지식 완성 모델링 기법
최현영, 홍지훈, 이완곤, 바트셀렘, 전명중, 박현규, 박영택
http://doi.org/10.5626/JOK.2018.45.9.895
최근 웹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적으로 지식베이스를 구축하는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지만, 웹데이지터의 불완전성으로 인해 일부 데이터가 누락되거나 다른 데이터와의 연결이 부족한 경우가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연구들은 자연어 임베딩을 기반으로 인공 신경망을 통해 학습하는 방법들을 제안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되는 많은 지식베이스의 경우 자연어 말뭉치가 존재하지 않아 엔티티 임베딩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식 베이스의 RDF 데이터를 문장 형태의 RDF-Sentence로 변환 후 임베딩에 사용하여 단어 벡터를 생성하고 신경망을 사용하는 지식 완성 기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방법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트리플 분류 실험을 진행했다. 기존 NTN 모델과 비교 실험을 수행하였고, 기존 연구보다 평균적으로 15% 높은 정확도를 얻었다. 또한, 한국어 최대 지식 베이스인 WiseKB 지식 베이스에 적용하여 88%의 정확도를 얻었다.
SWAT: 분산 인-메모리 시스템 기반 SWRL과 ATMS의 효율적 결합 연구
http://doi.org/10.5626/JOK.2018.45.2.113
최근 빅데이터의 시대가 도래하여 다양한 분야로부터 다량의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수집된 지식은 정형화된 형태의 지식으로 가공하여 표현되며, 그 중 W3C의 온톨로지 표준 언어인 OWL이 대표적인 정형화 표현 형식이다. 이렇게 표현된 대용량의 온톨로지로부터 내재된 정보를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의 심볼릭 추론(Symbolic Reasoning)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추론 연구들은 서술논리(Description Logic)표현 기반의 제한적인 규칙표현을 지원하며 실생활 기반의 서비스를 구축하기에는 많은 제약이 따른다. 또한 잘못된 지식으로부터 도출된 결과는 규칙들 사이의 종속관계에 따라 연쇄적으로 잘못된 지식이 생산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잘못된 지식에 대한 처리를 위한 지식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WRL(Semantic Web Rule Language) 기반의 추론과 ATMS(Assumption-based Truth Maintenance System)간의 결합을 통해 새롭게 도출된 지식에 대한 관리를 할 수 있는 SWAT(SWRL + ATMS) 시스템을 제안한다. 또한 이 시스템은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분산 인-메모리 프레임워크 기반의 SWRL추론과 ATMS를 병합 구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웹 형태의 ATMS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하여 사용자가 손쉽게 잘못된 지식을 검색 및 수정할 수 있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에 대한 평가를 위해 LUBM(Lehigh University Benchmark)데이터 셋을 사용하였으며,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SWRL 추론과 잘못 추론된 정보에 대한 삭제를 통해 효율적인 추론과 관리가 가능한 결합 방법임을 증명한다.
신뢰 값 기반의 대용량 OWL Horst 온톨로지 추론
웹으로부터 얻어진 데이터를 통해 자동적으로 온톨로지를 확장하는 많은 기계학습 방법들이 존재한다. 또한 대용량 온톨로지 추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웹으로부터 얻어진 다양한 데이터의 신뢰성 문제를 고려하지 않으면, 불확실성을 내포하는 추론결과를 초래하는 문제점이 있다. 현재 대용량 온톨로지의 신뢰도를 반영하는 추론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신뢰 값 기반의 대용량 온톨로지 추론 방법론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메모리 기반의 분산 클러스터 프레임워크인 스파크 환경에서 신뢰 값 기반의 대용량 OWL Horst 추론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기존의 연구들의 문제점인 중복 추론된 데이터의 신뢰 값을 통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추론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분산 병렬 추론 알고리즘을 설명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신뢰 값 기반의 추론 방법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LUBM3000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고, 기존의 추론엔진인 WebPIE에 비해 약 2배 이상의 성능을 얻었다.
신뢰값 기반 대용량 트리플 처리를 위한 스파크 환경에서의 RDFS 온톨로지 추론
최근 인터넷과 디바이스의 발전으로 지식 정보의 양이 방대해 지면서 대용량 온톨로지를 이용한 추론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트리플로 표현되는 빅데이터는 기계학습 프로그램이나 지식 공학자가 각 트리플의 신뢰도를 측정하여 제공한다. 하지만 수집된 데이터는 불확실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데이터를 추론하는 것은 불확실성을 내포한 추론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불확실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신뢰의 정도를 나타내는 신뢰값(Confidence Value)를 이용한 RDFS 규칙 추론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메모리 기반의 분산 클러스터 프레임워크인 스파크(Spark)를 기반으로 데이터의 불확실성에 대한 고려를 하지 않는 기존의 추론 방법과 달리 신뢰값 계산에 대한 방법을 응용하여 RDFS 규칙을 통해 추론되는 새로운 데이터의 신뢰값을 계산하며, 계산된 신뢰값은 추론된 데이터에 대한 불확실성을 나타낸다. 제안하는 추론 방법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온톨로지 추론과 검색 속도를 평가할 때 활용되는 공식 데이터인 LUBM을 대상으로 신뢰값을 추가하여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가장 큰 데이터인 LUBM3000을 수행하였을 때 1179초의 추론시간이 소요되었고, 초당 350K 트리플을 처리할 수 있는 성능을 보였다.
분산 메모리 시스템에서의 SPARQL 질의 처리
본 논문에서는 functional 프로그래밍과 분산 메모리 환경인 Spark를 통해 SPARQL 질의문 처리의 오버헤드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최근 몇 년간 시멘팁웹의 RDF 온톨로지 데이터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대용량 온톨로지 데이터에 대한 질의문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주요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SPARQL 질의문 처리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하둡의 맵리듀스 프레임워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하둡은 분산 파일 처리를 기반의 작업을 수행하므로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질의문 처리 속도를 향상 시키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분산 메모리 시스템을 통해 질의문을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SPARQL 질의어 사이의 Binding 값을 Propagation하기 위해서 Spark의 Join방식, Functional 프로그램의 Map, Filter 방식, Spark의 캐시 기능을 활용 하는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본 논문의 실험 결과는 다른 기법들과 비교하여 높은 성능을 얻었다. 특히 현재 가장 빠른 성능을 보이는 SPARQL 질의 엔진인 Sempala와 유사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인메모리 기반 병렬 컴퓨팅 그래프 구조를 이용한 대용량 RDFS 추론
전명중, 소치승, 바트셀렘, 김강필, 김진, 홍진영, 박영택
근래에 들어 풍부한 지식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한 대용량 RDFS 추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존의 단일 머신으로는 대용량 데이터의 추론 성능을 향상시키기에 한계가 있다. 그래서 분산 환경에서 의 RDFS 추론 엔진 개발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분산 환경 엔진은 실시간 처리가 불가능 하며 구현이 어렵고 반복 작업에 취약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병렬 그래프 구조 를 사용한 인-메모리 분산 추론 엔진 구축 방법을 제안한다. 트리플 형태의 온톨로지는 기본적으로 그래프 구조를 가지고 있으므로 그래프 구조 기반의 추론 엔진을 설계하는 것이 직관적이다. 또한 그래프 구조를 활용하는 오퍼레이터를 활용하여 RDFS 추론 규칙을 구현함으로써 기존의 데이터 관점과 달리 그래프 구조의 관점에서 설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추론 엔진을 평가하기 위해 LUBM1000(1억 3천 3백만 트리플, 17.9GB), LUBM3000(4억 1천 3백만 트리플, 54.3GB)에 대해 추론 속도를 실험을 하였으며 실 험결과, 비-인메모리 분산 추론 엔진보다 약 10배 정도 빠른 추론 성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