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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업(Pull-up) 기동을 고려한 Diffusion 기반 비행체 궤적 예측 생성 모델
http://doi.org/10.5626/JOK.2025.52.3.241
본 논문은 비행체의 풀업(pull-up) 기동을 고려한 비선형 궤적 예측을 목표로 하여, 시계열 다변량 데이터를 처리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최신 생성형 인공지능 모델인 CSDI (Conditional Score-based Diffusion Models for Imputation)를 기반으로 비행체의 궤적을 예측하였다. 특히 풀업 기동 여부에 따라 비행체의 항행 거리와 모양이 크게 달라지므로, 풀업이 있는 데이터와 풀업이 없는 데이터를 분리하여 각각의 모델을 학습하고 예측하였다. 실험 결과, 모델이 실제 궤적과 매우 유사한 궤적으로 예측하였으며 MAE, RMSE, CRPS 지표에서 기존 딥러닝 모델보다 높은 성능을 기록하였다. 본 연구는 비행체 궤적 예측의 정확성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향후 Classifier Diffusion 모델과의 결합을 통해 더 정교한 예측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음을 제시한다.
Graph Neural Network 통합 및 어텐션 기반 랜덤워크 알고리즘을 이용한 약물 독성 예측
http://doi.org/10.5626/JOK.2025.52.3.234
전통적인 신약 개발의 고비용 및 긴 개발 기간으로 인해, 인공지능 기반 신약 개발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약물의 독성을 사전에 평가하기 위한 인공지능 기반 독성 예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약물 독성 예측을 위한 Integrated GNNs and Attention Randon Walk (IG-ARW) 모델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은 다양한 Graph Neural Network (GNN) 모델을 통합하고, 그래프 특징을 정밀하게 추출하기 위해 랜덤워크 전이 확률을 어텐션 기법을 통해 계산한다. 이후, 랜덤워크를 진행하여 노드 단 특징과 그래프 단 특징을 추출하고, 약물의 독성을 예측한다. IG-ARW의 예측 정확도는 세 가지 벤치마크 데이터셋을 이용하여 평가되었으며, 각 데이터셋에 대해 0.8315, 0.8894, 0.7476의 AUC 값을 보이며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였다. 특히, 제안한 모델은 독성 예측뿐만 아니라 다른 약물 특성 예측에도 높은 효용성을 보였다.
Gated Tab Transformer를 사용한 향상된 소프트웨어 결함 예측
http://doi.org/10.5626/JOK.2025.52.3.196
소프트웨어 결함 예측(SDP)은 소프트웨어 품질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통적인 기계 학습 및 딥 러닝 모델이 SDP에 널리 사용되었지만, 최근 자연어 처리 기술의 발전은 소프트웨어 공학 작업에 트랜스포머 기반 모델을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 본 논문에서는 Gated Tab Transformer(GTT)를 SDP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였다. 15개의 소프트웨어 결함 데이터셋을 사용하여 실험을 진행하고, 최신 기계 학습 및 딥 러닝 모델과 비교한다. 실험 결과, GTT는 리콜, 균형, AUC 측면에서 각각 42.1%, 10.93%, 7.1%의 최첨단 머신 러닝 성능을 능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ohen’s d 분석 결과, GTT는 이러한 성능 지표에서 큰 효과 크기 또는 중간 수준의 효과 크기를 나타냈다. 추가로, 하이퍼파라미터 변동이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소거 연구를 통해 GTT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GTT의 뛰어난 성능은 SDP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테스트 자원의 효율적인 할당과 소프트웨어 품질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